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 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 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 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 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 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 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내 풀이
문제는 매우 길지만 이 문제의 핵심은 방금 크레인이 바구니에 넣은 인형이 바로 전에 넣은 인형과 같다면 두 인형을 터뜨리고 터뜨린 모든 인형의 갯수를 세야 한다.
바구니에 나중에 넣은 인형이 먼저 넣은 인형보다 먼저 터지므로, LIFO(후입선출) 자료구조인 스택
을 써야 한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스택만을 위한 특별한 자료형은 없기 때문에, 그냥 배열을 선언
하면 된다.
크레인이 N * N 좌표에서 인형을 잡을 때, 인형의 좌표를 0으로 바꿔준다.
그리고 바구니에 넣기 전 가장 최근에 넣은 인형과 지금 넣을 인형이 같은지를 조사해보면 된다.
차근차근 코드를 작성해보자.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cnt = 0;
const stack = [];
for (let col of moves) {
col--;
let row = 0;
while (row < board.length) {
if (board[row][col] !== 0) {
const pick = board[row][col];
board[row][col] = 0;
if (pick === stack[stack.length - 1]) {
stack.pop();
cnt += 2;
} else stack.push(pick);
break;
}
row++;
}
}
return cnt;
}
let a=[[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let b=[1, 5, 3, 5, 1, 2, 1, 4];
console.log(solution(a, b));
코드 설명
카운트를 위한 cnt 변수 생성, 스택 자료구조를 위한 stack 변수를 생성한다.
moves를 순회하면서, 각 크레인의 작동 위치를 col 변수로 선언하고, col=1
이 배열 내에서는 col=0
이 되어야 하므로 먼저 col--;
해준다.
격자 내에서 깊이 순회를 위한 row 변수를 선언한다.
while 내에서 (row,col)
값이 0이면 (row+1, col)
을 탐색하고, 만약 값이 0이 아니라면 그 값을 pick 변수에 담는다.
그리고 기존 격자에서의 값에 0을 넣어주고 stack에 있는 가장 상단의 값과 비교해서 같다면 cnt를 2 증가시키고, 다르다면 pick 변수 값을 스택에 추가한다.
추가로, while 내에서 인형 잡기를 성공했거나, row가 격자의 행 크기를 넘으면 반복이 종료되기 때문에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켜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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