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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자바스크립트
DS & Algorithm/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자바스크립트

2021. 4. 19. 12:24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 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 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 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 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 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 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내 풀이

문제는 매우 길지만 이 문제의 핵심은 방금 크레인이 바구니에 넣은 인형이 바로 전에 넣은 인형과 같다면 두 인형을 터뜨리고 터뜨린 모든 인형의 갯수를 세야 한다.

바구니에 나중에 넣은 인형이 먼저 넣은 인형보다 먼저 터지므로, LIFO(후입선출) 자료구조인 스택을 써야 한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스택만을 위한 특별한 자료형은 없기 때문에, 그냥 배열을 선언하면 된다.

크레인이 N * N 좌표에서 인형을 잡을 때, 인형의 좌표를 0으로 바꿔준다.
그리고 바구니에 넣기 전 가장 최근에 넣은 인형과 지금 넣을 인형이 같은지를 조사해보면 된다.

차근차근 코드를 작성해보자.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cnt = 0;
  const stack = [];

  for (let col of moves) {
    col--;
    let row = 0;
    while (row < board.length) {
      if (board[row][col] !== 0) {
        const pick = board[row][col];
        board[row][col] = 0;
        if (pick === stack[stack.length - 1]) {
          stack.pop();
          cnt += 2;
        } else stack.push(pick);
        break;
      }
      row++;
    }
  }
  return cnt;
}

 let a=[[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let b=[1, 5, 3, 5, 1, 2, 1, 4];
console.log(solution(a, b));

코드 설명

카운트를 위한 cnt 변수 생성, 스택 자료구조를 위한 stack 변수를 생성한다.
moves를 순회하면서, 각 크레인의 작동 위치를 col 변수로 선언하고, col=1이 배열 내에서는 col=0이 되어야 하므로 먼저 col--; 해준다.
격자 내에서 깊이 순회를 위한 row 변수를 선언한다.
while 내에서 (row,col) 값이 0이면 (row+1, col) 을 탐색하고, 만약 값이 0이 아니라면 그 값을 pick 변수에 담는다.
그리고 기존 격자에서의 값에 0을 넣어주고 stack에 있는 가장 상단의 값과 비교해서 같다면 cnt를 2 증가시키고, 다르다면 pick 변수 값을 스택에 추가한다.
추가로, while 내에서 인형 잡기를 성공했거나, row가 격자의 행 크기를 넘으면 반복이 종료되기 때문에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켜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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